내블로그
링크추가

오늘의 ★핫이슈★블로그를
링크에 추가하시겠습니까?

취소

기황후 초상화 2점과 오빠 기철에 대해 알아봅시다

오늘의 핫이슈 ★ 블로그 | 2013/11/23 10:46 | TV방송

이미지

이미지

 

실제인물 기황후의 실제 사진과 오빠 기철에 대한 이야기

 

날이 갈수록 MBC 월화드라마 기황후에 대한 관심과 기대 그리고 인기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회가 거듭될수록 재미를 더해가는 이 드라마는 시청하시면서도 과연 몇부작일까? 미니시리즈인가? 금방 끝나는거 아니야? 하는 행복한 고민거리가 생길 정도인데요...다행히도 드라마는 50부작으로 내년 4월까지 방송이 될 예정에 있으며 이젠 마음 편히 시청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현재 드라마는 6회까지 진행된 상태인데요...월화드라마 시청률에서 거의 독보적인 존재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인물 기황후와 그녀의 오빠 기철에 대해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완전 소중!!! 기황후 드라마가 너무 너무 재미있으시면 손가락을 클릭!

 

기황후 실존인물 그녀는 누구인가?

 

이미지

기황후(奇皇后) 그녀는 중국 원나라의 마지막 황제 순제의 황후였습니다.

중국 역사에서나 등장할 법한 그녀가 우리들의 이목을 끄는것은 그녀가 바로 본래 고려의 여인이었기 때문입니다.

원나라가 아시아 지역을 호령할때 고려 또한 원나라에 굴복하는 상황이었는데요... 당시 원나라는  부족한 여인네들을 고려에 요구하며 상당수의 여자들을 데리고 갔습니다. 바로 공녀라 불리는...말 그대로 공물로 여자를 바치는 행위인데요...

공녀는 하층민뿐만 아니라 귀조의 여식들도 포함되어 있었는데...어느정도의 평판을 가진 집안의 여식이었던 기황후가 여기에 해당합니다.

공녀로 차출당한 기황후는 고려 출신 환관이던 고용보의 주선으로 원왕실의 궁녀가 되는데요...이때 원나라 황제인 순제의 눈에 띄게 됩니다.

어릴적 고려에서 귀양생활을 했던 황제 순제는 고려출신의 궁녀인 기황후를 총애하는데요...

이러한 모습들로 인해 당시 제1황후였던 타나실리로부터 핍박을 받기도 합니다. 후에 제1황후였던 타나실리의 집안에서 황제 순제에 대항하는 모반을 일으키다 실패하고 이에 타나실리가 황후에서 폐위됩니다.

황후 자리가 비게 되고 이에 황제 순제는 황후 자리에 총애하던 기황후를 앉히려고 하지만  당시 조정의 실권자인 바얀이 이를 반대하며 무산되고 다른 사람인 바얀 후투그를 황후로 삼습니다.

황후자리에 오르지 못한 기황후는 1338년 아들을 낳고 제2황후로 책봉됩니다. 제2 황후에 오른 그녀는 황제의 총애를 등에 업고 조정의 실권을 장악하는데요...후에 제1 황후에 오를때까지 그녀의 실권은 엄청났습니다.

기황후가 원나라의 실세가 되자 고려에 남아 있던 그녀의 가족들도 덩달아 막강한 힘을 가지게 되었는데요...후에 소개될 그녀의 오빠 기철 또한 그 무리중 한명입니다. 고려왕에게도 지지 않을 정도의 권세를 휘두르며 고려의 또하나의 새로운 권력이 탄생한 것이지요...

기황후의 가족들의 득세에 고려 권세가들이 줄을 서며 그쪽으로 힘이 몰렸는데요...그러면서 자연스럽게 고려왕권의 힘은 약화가 되었습니다.결국 고려 공민왕은 1356년 원나라가 약화되는 틈을 타 기철을 비롯한 친원파들을 멸하는데..이게 격분한 기황후는 공민왕을 폐위시키고 덕흥군을 고려의 왕으로 세우고자 군사를 보냅니다.하지만 최영,이성계가 이끄는 고려군대에 패하고 말지요...

점차 원나라의 정치가 어지러워지며 왕위 계승을 둘러싼 정쟁으로 국력이 많이 쇠퇴하는데요...결국 주원장에 의해 명나라가 세워지고 원나라는 멸망하게 됩니다. 이후의 기황후의 행적은 기록되지 않아 전해지지 않고 있는데요... 경기도 연천부근에 기황후의 묘로 알려진 고분이 있다는 이야기만이 전해질 뿐입니다.

 

드라마에서 그려지는 기황후는?

 

기황후는 생존 연도도 확실하게 남아있지 않을 정도로 역사적인 사료가 부족한데요...

그렇기에 드라마에서 그려지는 "기황후" 라는 인물은 작가의 상상속의 허구적인 요소들이 많이 들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드라마에서는 어떤 모습으로 그려지는지 등장인물 소개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

드라마에서 그려질 내용들은 상당부분이 역사적 자료로 남아있는 내용과는 다른 방향으로 스토리가 전개되는데요...

고려왕 등의 역사왜곡 논란에 대해 제작진에서 역사적 사실에 상상력을 덧붙인 "팩션 드라마"라고 한 만큼 역사적인 사실과 드라마를 동일선상에서 볼 필요는 없을것 같습니다.

 

기황후의 초상화

 

이미지

좌 - 타이페이 고궁박물관에 소장되어 있는것으로 추정되는 기황후 초상화로 국내에 알려져 있음

      하지만 위키 백과 중국어 사전에서 확인해 본바로는 원나라 순종의 황후 다기(~1322)로 기록되어 있는 인물로 확인됨

      http://zh.wikipedia.org/wiki/答己

      즉...좌측 그림은 기황후인지 아니면 순종의 황후 다기라는 인물로 현재 기황후로 잘못 알려져 있는것인지는 확신할 수 없음

우 - 행주기씨대종중 집안에 내려오는 것으로 추정되는 기황후 초상화

 

※ 현재 타나실리의 초상화도 찾아보려고 해외사이트, 구글링 풀가동중이지만 사진 문서 자체가 거의 없는 상태입니다.

혹시라도 찾게 되면 본 포스팅글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기황후의 오빠 기철

 

이미지

SBS 드라마 신의에서 공민왕(좌)과 기철(우)

기황후의 권세를 등에 업고 고려에서 권력을 휘둘렀던 그녀의 오빠 기철은 누구일까요?

최근 방영된 SBS 드라마 신의에서 비슷한 시대극의 기철과 공민왕이 모습을 보였었는데요...바로 유오성씨가 연기한 역할이 바로 기철입니다.

물론 드라마 신의는 판타지 드라마라 등장인물인 기철이 장풍 같은걸 쏘며 현실적인 모습과는 괴리감이 있었지만 기철이 고려 조정에 아랑곳하지 않고 권세를 휘두르는 모습에서는 역사적인 이야기속에서의 기철의 모습을 살짝 엿볼수 있었습니다.

 

기철은 동생이 원나라의 황후가 되어 권력의 실세로 자리잡자 고려에서 친원파 세력을 결집하며 권세를 부렸는데요...그럴수밖에 없는것이 당시 원나라의 강대함으로 인해 고려는 거의 원의 테두리안에서 존재하고 있는 상황이었기 때문입니다. 고려왕의 계승조차도 원나라의 의해 이루어질 정도로 원나라에 굴복한 시기였는데요...그래서인지 기철의 기세는 더욱 더 당당하게 커졌습니다.

이러한 권력을 이용해 남의 토지를 빼앗는등 권력을 이용해 사리사욕에 힘썼는데요...결국 공민왕이 원나라의 힘이 약해지는 틈을 타 기철을 포함한 친원파 세력들을 비밀리에 제거합니다.

 

기황후의 역사적 평가

 

이미지

기황후에 대한 평가는 여러가지 시각에서 다양하게 나오고 있습니다.

원나라의 고려에 대한 내정간섭과 기철등 일가족들이 제거당한 후에 고려에 대한 분노로 직접적인 고려침공을 지시했다는 점에서는 고려의 역사적 입장에서는 별로 달갑지 않은건 사실인데요...

하지만 기황후가 원나라의 황후의 자리에 오른 후 80년간 자행되어온 공녀(고려에서 원나라로 여자를 공물로 바치는 행휘) 징발을 막았으며 또한 원나라의 1개의 성으로 편입될 수 도 있던 시기에 기황후의 존재로 고려의 자주성을 유지할 수 있는데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였다는 평가도 존재하고 있습니다.

 

 

 

ⓒ Daum Kakao Corp.

검색어 입력폼